겨울철 눈길 교통사고 주의보

어제 내린 눈으로 오늘 출근길 걱정하신 분들 많으시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눈길과 빙판길 등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등 겨울은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도로 노면이 미끄러워 발생한 교통사고는 강수량이 많은 여름(6~9월)보다 겨울(12~2월)에 4배 이상 많아 눈길, 빙판길에서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근 시간대 눈길, 빙판길은 더욱 주의가 필요!

노면 상태가 건조한 날은 퇴근 시간대(18~20시)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반면, 눈길, 빙판길에서는 출근 시간대(8~10시)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밤새 얼어붙은 노면이 빙판길 미끄럼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아침 출근 시간대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요구됩니다. 또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눈이 쌓인 날 교통사고 평균 발생건수는 눈이 오지 않은 날보다 1.6배 많고, 특히 적설량이 1cm 증가하면 평균 사고 건수가 10%씩 증가한다고 하니 눈 예보가 있는 날에는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강설예보가 있는 날은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 승용차를 이용할 때는 기상,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스노우 타이어, 체인 등의 월동장구를 준비해 서행운전을 해주세요.

보이지 않는 교통사고의 또 다른 복병, 블랙아이스

밤새 내린 눈이 모두 녹은 것처럼 보인다고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겨울철 운전을 힘들게 하는 것은 눈 말고도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블랙아이스(Black Ice)’입니다. 블랙아이스는 아스팔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 스며들어 얼어붙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블랙아이스는 특히 눈이 모두 녹은 것처럼 보여 운전자로 하여금 경계심을 풀게 해 아찔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위에서 당황해 브레이크로 급감속할 경우 스핀 현상이 발생되기 쉽고 운전대를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차가 미끄러지면 차의 뒷부분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틀면 중심을 잃고 스핀 되기 쉽습니다.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엔진 브레이크 사용 그리고 감속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1) 평소보다 20~50%로 천천히 운전해 주세요.

2) 급정지, 급출발, 급방향전환에 주의합니다.

3) 결빙구간이 발견되면 112나 120으로 신고해 주세요.

적설 시 안전운전 방법

1) 자동차 전조등을 켜주세요.

2) 자동차 속도는 50% 이상 감속해 주세요.

3) 앞 차량과 안전거리는 마른 노면 대비 2배 이상 유지해 주세요.

4) 앞 차량의 바퀴 자국을 따라가세요.

5) 대설로 장기간 운행이 불가할 경우 주 1회 20분 이상 시동을 걸어 주세요.

(출처: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또,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2~3배 이상 길어지는데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공기압이 낮으면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니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 주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